서브상단이미지

소통하기

  • 공지사항
  • 뉴스레터
  • 자료실
  • FAQ/Q&A

공지사항

제목 [공지] 한샘국제학교, "선교적 일꾼들을 양성하는 것" 날짜 2021.09.13 16:29
글쓴이 샘복지재단 조회 499

2021_01.gif



한샘국제학교 소개를 부탁드려요~

한샘국제학교의 시작은 CIS 독립국가에서 사역하시는 선교사님들을 통해서 국내 거주하는 고려인 후손들의 어려운 생활을 듣게 되면서부터입니다. 대부분의 고려인 동포가 일자리를 찾아 부모의 나라를 찾아왔지만 장시간 근로로 인해 아이들을 돌볼 수 없는 문제를 안게 됩니다. 한국에 대해서 잘 모르니 학교에 입학시키는 것도 쉽지 않아 아이 혼자서 집에 방치되어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만큼 도움이 절실히 필요했기에 학교를 세우기 위해 분주히 노력하였습니다. 현지 전문교사를 채용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한국학교에 다니는 취학 아동에 대해서는 방과후 교실을 따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내 거주하는 고려인 동포 가정의 어려움은 무엇인가요?

오히려 한국에 와서 부모와 자녀간에 언어적 소통이 잘 안되는 큰 장애물을 만나게 됩니다. 부모는 거의 러시아어를 쓰는데 아이들은 러시아어도 한국어도 서툴게 표현하니 가정에서 언어적 단절 뿐만 아니라 문화와 사고까지 단절되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그래서 일부 가정들은 다시 돌아가려고 하지만 아이들에게 한국은 이미 고향이 되었고 익숙한 모국이 되었습니다. 때문에 언어적 소통을 위한 노력과 함께 부모와 자녀 관계에 대한 부분도 세심하게 살펴주어야 합니다. 물론 이를 위한 교육도 필요합니다.



KakaoTalk_Snapshot_20210913_163241.png



샘복지재단 '민들레교실' 교육지원 사업,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샘복지재단의 민들레교실이라는 교육지원사업을 통해 한글교재, 교육기자재, 학용품 및 기타 소모품 등 다양한 것들을 지원받아 교육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덕분에 교육환경도 훨씬 나아졌습니다. 당장 필요하고 해결해야만 하는 것들이었는데 민들레교실을 통해서 잘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한샘국제학교의 역할과 목표는 무엇인가요?
한샘국제학교는 현재 대안학교처럼 운영하고 있지만 러시아의 공식 국제학교로 등록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한샘선교원(어린이집)과 한샘국제학교에서 교과 과정을 이수하면 러시아 정부에서 인정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이루어지면 한국과 국제사회에서 큰 역할을 담당할 선교적 일꾼들을 양성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목록